Hyun2and

게임 개발자로 향하게된 대학시절의 기록 본문

취업준비 기록/취업일기

게임 개발자로 향하게된 대학시절의 기록

혀니앤 2023. 2. 11. 22:55
728x90

🌈 시작하며!

  • 개발자로 취업을 생각하며, 끝없이 고민하고 괴로워했던 시절이 있었다
  • 지금 생각하면 '왜 저런 고민을 했지?' 싶지만, 그때가 있기에 지금의 내가 있을 수 있었다
  • 게임 개발자로, 그리고 지금의 성장한 내가 되기까지의 경험을 기록하려고 한다
  • 내가 취업을 준비하면서 봤던 글처럼 이 글도 누군가에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!
  • 원래는 Velog 를 썼지만 , 지인이 티스토리를 권해서 옮겨적어보게되었다! (벨로그 주소 https://velog.io/@jeongopo

🎮 게임 개발자로 이어진 경험들

💡어떻게 게임 개발을 하게 되었나?

  • 우선 본인은 인서울 4년제의 컴퓨터 공학과를 전공했다
  • 3학년까지는 게임 개발을 생각하진 않았고, 오히려 공모전동아리나 IOT 대회같은걸 나가기도 했다.
  • 그러나 막연하게 클라이언트를 꿈꿨다. 눈에 보이는걸 작업하는게 가장 뿌듯하고 재미있었다
  • 근데 정신차려보니 무슨 과제든 게임으로 만들고 있었다. 자바 팀프로젝트인데도 친구들을 꼬셔서 캐치마인드를 만들었다.
  • 이럴거면, 게임을 만들어보자! 무작정 다짐했다

💡언제부터 게임 개발을 했나?

  • 3학년이 끝나고 휴학을 했다. 쉬면서 놀고싶어서였는데 코로나라 놀러가지는 못했다
  • 쉬면서 동시에 필요한 자격증을 따고, 게임에 도전해보자고 생각했다.
  • 이때는 학교 수업에 게임 관련이 없었어서, 휴학한 이 때가 적기라고 생각했다

Sequence Project

  • 데이식스라는 그룹에서 EveryDay6라는 앨범프로젝트를 진행했었다.
  • 매달마다 1시간씩 이동한 앨범커버로 앨범을 냈다.
  • 이것에 영감을 받아서 친구들과 매달마다 각자 프로젝트를 하는 Sequence Project를 진행했다.
  • 결국 3달만 하고 끝냈지만 이때 한달에 하나씩,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들기 시작했었다

+ 이 때의 토이프로젝트

  • 첫 달에는 횡스크롤 3D 게임을 만들고 싶었는데. 캐릭터 하나 이동시키는 데에만 1시간이 넘게 걸렸던 것 같다
  • 회색도시에서 꽃을 찾아다니는 로봇의 이야기였는데. 이 시나리오는 이후에 제대로 만들어봐도 좋을 것 같다

  • 그 다음달에는 다른 3D모델러를 꿈꾸는 친구와 함께 건물성장형 게임을 만들었었다.
  • 쿠키런킹덤이 유행할 때라, 영감을 받아서 진행했었고, 어느정도 확실히 성장한 결과물을 낼 수 있었다

💡가장 도움이 되었던 Bridge 동아리

  • 지금 생각해보면 Bridge에 들어간 것이 게임개발자로서 터닝포인트였다고 생각한다.
  • 브릿지는 개발, 아트, 기획, 사운드 직군이 모인 대학연합동아리이다.
  • 여기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, 게임잼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기도 했다
  • 나의 블로그에도 포스트되어있는 WorldPainting, Blender, DreamDiary 등의 프로젝트를 여기서 진행했다

여기서 다른 직군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힘들었던 경험, 팀원들을 잘 이해하기 위해 썼던 방법론 등이 이후 면접에서 이야기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다

+ 지원했을때의 여담 😄

  • 사실 브릿지에는 능력이 뛰어나신 분들이 많이 오신다. 이미 제대로된 게임 개발을 경험해보신분들이 많았다
  • 나의 경우, 고작 위의 2개의 토이프로젝트만 해본상태로 무작정 지원했었다
  • 더 배우려는 자세. 끝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성격 등을 어필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
    동아리 활동 이후 친해진 동아리 회장님이 이때당시의 면접문서를 다시 보셨는데.. 스펙으로만 봤을 때 내가 어떻게 붙었나 싶으셨다고했다

+ 관련된 다양한 에피소드

  • 온라인 총회에서 포트폴리오 설명회를 들었었는데 1년뒤에 포트폴리오를 만들때 그때들었던 목차 만드는 법이 번뜩 떠올랐었다
  • WorldPainting 프로젝트는 1년반이나 진행했는데.. 막판에 초기 작업 코드를 보고 정말 충격먹었다
  • 동시에 이 프로젝트 처음할때는 다른분이 작업한거에 합류하는 것이었어서 그때 읽어본 그 분의 코드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됐었다.
  • 또 이 프로젝트 기획자가 갑자기 나가버리는 일도 있었다... 사정은 이해하지만 지금 생각해도 마음이 아프다
  • 여기서 진행한 2주 게임잼에서 1등을 경험했다. 이 때의 아트분이 굉장히 열정적이고 좋은 분이었다

💡가장 결정적이었던 스마일게이트 게임잼

  • 게임 개발자가 되어야겠다! 다짐한 순간은 이 때의 게임잼이었다
  • 게임개발한지 6개월밖에 안됐었는데 이또한 무턱대고 지원했다
  • 벨로그 포스팅에 자세하게 써두었지만, 고등학생부터 현직자까지 다양한 분들이 있었다

진행하면서, 그리고 마무리 했을 때의 행복감을 느끼면서 게임 개발을 해야겠다! 다짐했다

  • 기간이 3일밖에 없었기 때문에 다같이 동고동락하며 밤을 새는데 너무 재밌고 행복했다
  • 유대감도 많이 쌓이고, 여러 얘기도 하면서 개발에 대해 많이 배울수도 있었다
  • 스토브에서 서비스해주었기 때문에 다수의 많은 사람들에게 게임을 권할 수 있었고, 친구들의 후기를 들으면서 정말 뿌듯했다

이때 끝나자마자 팀원분들과 바로 헤어지게된것이 너무 아쉽다... 지금도 미련이 남는 분들.. 난 아직도 디코방을 나가지 못하고있다
7월 이후로는 게임잼이 너무 인기가 많아져서 참여하지 못했었다. 개발직군은 거의 티켓팅이었다...


💡그래픽 회사에서의 인턴 경험


회사를 특정짓기엔 좀 그렇기때문에 회사 힐링공간에서 찍었던 사진을 첨부한다

  • 결국 이놈도 인턴이냐 싶겠지만, 정말 솔직하게 말하자면 경력적으로는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
  • 왜냐하면 애초에 그래픽 회사였기 때문인데, 그럼에도 나에게 게임과 비슷한 개발 경험을 주셔서 나의 지식을 쌓기에는 큰 도움이 되었다
  • 그런데 왜 적냐! 라고한다면 여기서 정말 좋은분들을 많이 만났기 때문이다
  • 대부분 나와 나이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젊은분들이 많았는데, 인간적으로 너무 좋은 분들이었다
  • 이때 일하는동안 정말 행복했고, 마인드도 긍정적으로 변화했다
  • 나에 대한 좋은 말씀도 많이 해주셔서. 내가 어떤 사람인지 깨닫는 좋은 계기가 되었었다

+ 인턴을 하게된 경로

  • 나는 과가 정통 컴퓨터 공학과는 아니다. 컴공과 비슷한 신설학과라 컴공 수업을 많이 듣긴하지만, 주임교수님이 다르다
  • 그래서 이또한 무턱대고! 휴학중에 그래픽으로 저명하신 교수님께 대뜸 메일을 드렸다
  • 그뒤로 교수님 강의도 수강하며 친밀도를 쌓았고, 기회를 엿보다 솔직하게 인턴자리를 여쭤보았다
  • 게임계열은 보통 인턴 등의 기회가 없었고. 대신 이 그래픽 회사를 연결해주셨다

🎈 그 외에 진행한 이런저런것들

  • 우선 스터디를 정말 많이했다. 공부를 할 때 같이하는게 좋아서 코딩테스트, 자소서, 웹스터디, 면접 등등 다양하게 경험해보았다
  • 부전공으로 문과 과목을 진행하면서 기획프로젝트도 해보았다. 이때 기획으로 갈리면서 나의 끈기를 파악해보기도 했다
  • 취업스트레스가 가장 심했을 땐, 스스로 클린코드같은 전문서적으로 이것저것 배워보려고 노력헀다
  • 멘토링 프로젝트도 몇번 해보면서 고연차의 직장인 분들과 대화도 해보면서 사회생활을 간접 체험해보았다
  • 위의 내용들은 자기소개서에 적거나 한 것은 아니고, 진행하면서 힘든점도 많았지만 그 경험들을 통해 나를 이해할 수 있던 경험이 되었다!

❗결론

  • 나는 다른분들에 비해 미리 준비한 케이스라고 생각한다. 그래서 게임 프로젝트도 많았고, 이런저런 경험이 많았다고 생각하지만 결론적으로 내가 이런것들을 하면서 '내가 정말 게임으로 가야하나?' 라고 고민한 과정이 가장 도움이 됐던 것 같다
  • 4학년 1학기까지 이정도의 경험을 쌓았고, 4학년 2학기부터는 학교 수업을 들으며 취업 준비를 빡세게 시작했다!
  • 다음 포스트에선 준비한 방법들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

 

 

 

728x90
Comments